전공 아닌 교사가 해보는 교내 천문 행사 기록
전교생을 대상으로 천문 행사를 해보았습니다 - 학생들과 선생님들께서 함께 해주셔서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한번 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
준비하면서 망원경을 구입하고, 조작 방법을 익히고, 별에 대해 알아보고 했지만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과 선생님들 모두 즐거워하며 잘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관련 자료
- 계획서
- 가정통신문
- 동아리 학생 발표 자료 ppt, 발표 대본
- 동아리 학생 암기 자료
- 망원경 대여 공문
망원경 구입
- 제과만 선생님들의 추천(https://cafe.daum.net/sedu22/424t/349)과 검색(https://www.youtube.com/watch?v=jt4U0gRV5z0&t=1s)을 통해 스타센스 익스플로러 LT 80AZ(https://prod.danawa.com/info/?pcode=11742563&relationMenuType=recommend) 를 3대 정도 구입해서 동아리 학생들 연습용으로 사용했습니다. 핸드폰 어플을 통해 별의 위치를 찾고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지만 저렴한 망원경이라 가벼워 흔들림이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학생들에게 연습을 한시간 정도 시키니 토성은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망원경 대여
- 학교에 좋은 망원경이 없어 대여를 생각했습니다. 원주과학교사연구회 선생님들께 문의해 망원경(CPC 925 GPS (XLT) 슈미트 카세그레인 망원경**)**을 원주여자고등학교에서 대여했습니다. 자동으로 별을 찾아 주는 기능은 어려워서 수동으로 컨트롤러 조정하며 토성, 목성을 찾았습니다.
별지시기(그린레이져)
- laser303(제품명)을 사용했는데 학생들은 별보다는 이걸 더 좋아 합니다.ㅎㅎ 안전 문제로 학생들에게 절대 주시면 안됩니다.(눈 실명 주의) 구입은 해외배송으로만 하셔야됩니다.(국내에서는 안전문제로 판매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빛 단원 지도할 때 사용할 수도 있기에 하나 사서 가지고 계셔도 좋은 제품입니다.
날짜 정하기
- 여름에 하려고 했지만 준비를 못해 미뤄졌습니다. 강원도는 10월 중순 이후에는 저녁에 많이 춥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중간고사 후에 바로 하기로 정했습니다.
날씨
- 구름이 없는 매우 맑은 날 관측을 해야 별이 잘 보이기에 가정통신문은 4일로 했지만 5일에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담임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는 날짜가 변경될 수 있음을 공지하고 행사 당일에 행사를 진행함을 다시 공지했습니다.
장소
- 운동장이 아닌 경우 훨씬 잘 보일 수는 있지만 학생들이 그곳으로 오는 것, 망원경이 이동하는 것 등 신경써야 하는 것들이 많아지기에 학교 운동장에서 진행했습니다. 강원도의 면 소재지 학교라 광공해가 심하지 않아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혹시 안보일까 싶어 미리 그 전에 목성, 토성, 달 등을 망원경으로 관찰해 보았습니다.
학생
- 저희 학교는 전교생 170명정도의 소규모 학교입니다. 이 학생 중 60~70명 정도 참여 했습니다.(학원 등의 이유로 늦게 오는 학생들을 포함해서)
도와주신 선생님
- 10명 정도의 선생님들께서 도와주신다고 하셔서 당일 오후에 모여 역할을 정해드렸습니다. 역할은 망원경 볼 때 새치기 등을 방지하기 위한 질서지도 4명, 컵라면 먹는 것 관리 4명, 사진 찍기(중요)로 나누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도 목성,토성을 망원경으로 본 적이 없어 오히려 학생들보다 더 즐거워 하셨습니다.
가로등 끄기
- 교내 가로등이 관측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가로등 아래쪽을 드라이버로 열어 조정을 하면 꺼지는 것을 학생들과 사전에 확인했습니다. 행사 전 동아리 학생 2명에게 전동 드릴을 주며 가로등을 끄라고 했습니다.
컵라면(생각해보니 컵라면에 더 신경을 쓴 듯 합니다.)
- 컵라면은 15만원 정도 구입을 했습니다. 잘 먹는 학생들은 2~3개까지 먹었고, 30개 정도 남았습니다. 적절히 부족하지 않게 양을 조절하셔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전기물끓이기 물통이 있어 편하게 했는데 학교에 아마 1개씩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통의 물은 1통하고 반통 더 채워서 사용했습니다. 물은 30분~1시간 정도면 다 끓고 물통에 필요한 전선은 체육부 선생님께 릴선을 빌려 학교 내부에서 끌어다 사용했습니다.
일정
- 4시 30분 ~ 6시 30분 선생님들 역할 정하기, 과학실 발표 지도, 컵라면 용 물 끓이기, 파인더 정렬, 망원경 관측 때 설명할 자료 암기 확인, 물통에 물 넣고 끓이기
- 6시 30분 ~ 7시 과학실에서 망원경 설명(학생이 직접)
- 7시~7시 20분 운동장에 나가서 별에 대해 설명(선생님이 설명)
- 7시 20분~9시 30분 운동장에서 행성 관측(토성, 목성), 컵라면 먹기
사진
사용한 물건들
- 별지시기, 자동전기물끓이기 물통, 릴선, 망원경(대여), 망원경(구입), 컵라면, 스피커, 마이크
참고 자료
https://www.youtube.com/@midnight_astro
https://cafe.daum.net/sedu22/evQo/18
https://cafe.daum.net/sedu22/Hzi/1554
+ 후기 학생들 설문 결과
추운데도 선생들이 저희를 위해 해주신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소담이 최고
선생님들이 열심히 준비해주셔서 재밌게 체험했습니다.
너무 좋았다!!!담에 또했으면 좋겠다!!
선생님들이 추운날 고생하시면서 잘 지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생에 볼까말까한 행성을 눈으로 볼수있게됨
만원경 쓰는 법도 알고 신비한 행성들을 봐서 되게 신기했고 재밌었어요!
다 좋았습니다
일단 별이 너무 이뻤어요
엄청 재미있었다.
별 보는 것이 너무 재밌었다.
행성이 너무 잘 보여서 좋았고 되게 낭만 넘쳤습니다
목성과 토성을 눈으로 관측하는게 정말 좋았다 완전 최고 ദ്ദി˙∇˙)ว!